티스토리 뷰
그랜빌의 법칙은 주식 시장에서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여 매수와 매도 시점을 파악하는 기술적 분석법으로, 조셉 그랜빌(Joseph Granville)이 고안한 투자 전략입니다. 이 법칙은 특히 200일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주가의 움직임을 분석하며, 장기적인 시장 흐름을 이해하고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랜빌의 8대 매매법칙
그랜빌의 매매 법칙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퍼플렉시티 AI에 질문해보니 아래와 같이 정리해주었습니다.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위 그림과 함께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매수 신호
- 이동평균선 상향 돌파: 이동평균선이 하락하다가 횡보 또는 상승으로 전환되는 국면에서 주가가 이를 상향 돌파할 경우 매수 신호로 간주합니다34.
- 이동평균선 상승 지속: 이동평균선이 상승 추세를 유지하는 동안 주가가 일시적으로 하락했다가 다시 상향 돌파하면 매수 신호입니다3.
- 이동평균선 지지 확인: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향해 하락하다가 이를 뚫지 않고 반등할 경우 매수 신호로 판단합니다3.
- 주가 급락 후 회귀: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급락한 뒤 이동평균선에 가까워질 때 단기적 상승 가능성이 있는 매수 신호입니다4.

매도 신호
- 이동평균선 하향 돌파: 이동평균선이 상승 추세에서 횡보 또는 하락으로 전환되는 국면에서 주가가 이를 하향 돌파하면 매도 신호입니다34.
- 이동평균선 하락 지속: 이동평균선이 계속 하락하는 동안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했다가 다시 하락하면 매도 신호로 간주합니다3.
- 저항 실패 후 하락: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뚫으려다 실패하고 다시 하락할 경우 매도 신호입니다3.
- 과도한 상승 후 회귀: 주가와 이동평균선 간 격차가 과도하게 벌어진 뒤 되돌림 현상이 발생할 경우 매도 전략을 취합니다4.
지금 미국 시장은 어떤 국면일까?
2025년 4월 4일 나스닥 일봉 차트

직전 저점을 계속해서 돌파하면서 역배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완만한 상승 이후 가파른 하락.
이틀동안 나스닥 지수가 거의 10%가 하락했는데, 기회일지 아니면 위기일지.
우선 그랜빌의 법칙에 따라 분석해보면 현재 과도한 급락으로 보이기는 합니다.
이동평균선에서 과도하게 멀어졌기때문에 다음주에는 주가 급락 후 단기적인 회귀의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4월 9일 시행될 예정인 트럼프의 상호관세가 얼마나 협상을 통해 조정이 되고, 완화되는지 지켜봐야할 것 같은데 환율도 그렇고 변동성이 너무 심하네요 ㅠㅠ
공포 탐욕지수 역대 4번째로 낮음.

공포탐욕지수가 무려 4.
미국 주식을 시작한 이후로 이런 건 처음 본다. 거의 코로나급 아닌가?
경기 침체도 아닌데 이럴수가 있는지...
마무리
이렇게 단기간에 하드 데이터도 멀쩡한테 심리와 관세로 이렇게까지 주가가 망가질 수 있는지 신기할 뿐이다.공포에 사라는 말이 얼마나 어려운지... 이제 알겠다. 공포인데.. 역대급 공포인데 손이 안나가서 그랜빌의 법칙에 대해 알아봤다.
이평선에서 과도하게 멀어져 있기 때문에 과도한 하락으로 보이고, 단기적으로나마 회귀할 것 같다고 판단되지만... 차트 모양은 그랜빌의 법칙에서 매도 신호에 가깝기 때문에 매수신호 1번 모양으로 차트 모양이 달라질 떄까지 기다렸다가 매수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좋을 것 같다. 이상.